티스토리 뷰

장마

이제 곧 장마가 시작될 텐데 매년 반복되는 침수피해로 벌써부터 걱정이 앞서지만 미리 대비하고 준비한다면 피해를 조금은 줄일 수 있을테니 아래 행동요령 미리 익혀두시고 대비하셔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여름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호우대비> 행동요령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지역 등은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잘 닫고, 외출을 하지 않고 TV나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확인합니다.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산과 계곡 등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는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 등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호우예보> 행동요령

1. 응급약, 손전등 등을 준비합니다. 2. 피난 가능한 장소와 비상 연락처를 확인합니다. 3. 하수구와 집 주변 배수구를 점검합니다. 4. 하천, 지하공간 등에 있는 차를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5. 기상 예보 및 호우 상황에 귀를 기울입니다.

<호우경보> 행동요령

1. 상습침수지역 거주민은 대피를 준비합니2. 천둥번개가 치면 건물 안이나 낮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3.산사태 위험 지역으로는 가지 않습니다. 4. 피할 때는 수도와 가스 밸브, 전기차단기를 내립니다. 5.전신주, 가로등 근처에는 가지 않습니다.

<호우가 지나갔을 때> 행동요령

1. 침수된 집은 가스가 차 있을 수 있으므로 환기를 먼저 합니다. 2. 가스, 전기는 기술자 안전조사 후 사용합니다. 3. 오염물에 침수된 음식이나 재료는 먹지 않습니다. 4. 붕괴위험이 있는 도로나 제방 쪽으로는 가지 않습니다. 5. 넘어진 가로등, 전선을 보면 접근하지 않고 (국번 없이) 123에 신고합니다.

◈ 반지하주택, 지하 역사·상가

- 반지하주택이나 지하역사, 상가등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 역류 시 즉시 대피해 주세요.

◈ 지하주차장

- 지하주차장으로 빗물 유입 시 차량 이동 금지해 주세요.※ 확인을 위한 주차장 진입 절대 금지

◈ 지하계단

- 지하계단으로 물이 조금이라도 흘러 들어오면 즉시 대피해 주세요. ※ 어린이 노약자 즉시 대피

◈ 침수공간 탈출 시

- 침수된 공간에서 탈출시 외부 수심이 무릎 이상일 경우 여러 명이 힘을 합쳐 문을 열고 신속히 대피해 주세요.

◈ 침수계단 탈출 시

- 침수계단 탈출시에는 물에 잠긴 성인 종아리 높이(약 40cm) 전, 가급적 운동화 착용 후 신속히 이동해 주세요. 마땅한 신발이 없을 경우, 맨발로 신속히 탈출해 주세요.

<공동주택 등 관리자> 행동요령

- 평상시 차수판을 설치하고, 모래주머니나 양수기 등을 비치합니다. 수방자재 설치자를 사전에 지정합니다. 호우 시엔 신속하게 차수판과 모래주머니를 설치합니다. 지하공간에 빗물이 흘러들어 갈 때는 즉시 대비하도록 안내하고 진입을 금해야 합니다.

<차량 이용자> 행동요령

◈ 차량침수

- 타이어 2/3가 잠기기 전,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침수된 경우 운전석 목받침 철재봉을 이용해 유리창을 깨고 대피합니다. 유리창을 깨지 못한 경우에는 차량 내·외부 수위 차이가 30cm 이하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차량 문이 열리는 순간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 강한 폭우 시 주행 금지

- 빗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속도를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가 내려 노면이 젖어 있거나 폭우 등으로 가시거리가 100m 이내인 경우 속도를 평소 제한최고속도에 비해 20~50% 줄여야 합니다. 운행 중 돌발 상황에 대비해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시간당 100mm의 비가 내리면 100m 이상 거리 표지판 식별이 불가능하므로, 차량을 즉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비가 약해질 때까지 잠시 대기합니다.

◈ 지하차도

- 지하차도내 물이 고이기 시작하면 절대 진입하지 말고, 이미 진입한 경우에는 차량을 두고 신속히 대피해 주세요.

◈ 세월교 횡단

- 교량에 물이 넘쳐서 흐르면 절대 진입 금지하고 우회하거나 안전한 곳에서 대기합니다. 차량이 고립된 경우 급류 반대쪽 문을 열거나 창문을 깨고 탈출합니다. 

"막힘없는 빗물받이 만들기"

도시에는 비 피해를 막기 위해 빗물받이와 빗물관이 설치되어 있는데 도시에 내린 빗물을 빗물받이에 모은 후 지하 빗물관을 통해 인근 하천으로 흘려보내는 장치입니다. 그런데 이 빗물받이가 담배꽁초등으로 막히면 빗물이 빠져나가지 못해 심각한 침수 피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막힘없는 빗물받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평상시 담배꽁초나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빗물받이 위에 덮개를 놓지 않으며 쓰레기나 낙엽 등으로 막힌 빗물받이를 보면 시청이나 군청에 알려서 조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침수예방을 위한 작지만 큰 실천 우리 모두 함께 동참해서 피해를 줄이고 안전하게 장마를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