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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한국영화 최초로 달 탐사를 소재로 하는 작품인 데문은 사고로 인해 홀로 달에 고립된 우주 대원 선우와 필사적으로 그를 구하려는 전 우주센터장 재국의 사투를 그린 영화로 제작비 280억 원에 이르는 우주영화인데 기술적으로는 한국영화 최초로 전체를 4K로 출력했다는 것과 엄청난 고해상도로 달을 담아내는 화각과 카메라 조리개를 <더문>에서 볼 수 있는데 가장 큰 화두는 '하이퍼 리얼'입니다. 극사실적인 영화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VFX로 만들어 내지 않았고 실제 우주복과 우주선, 우주센터와 달 표면을 구현해 내 기초 데이터를 수집해서 제작했다고 합니다.

 

줄거리

2029년, 대한민국으 달 탐사선 우리호가 달을 향한 위대한 여정에 나서는데 전 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태양 흑점 폭발로 인한 태양풍이 우리호를 덮치고 '황선우'(도경수) 대원만이 홀로 남겨진다. 대한민국으 우주선이 달로 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는데 5년 전, 원대한 꿈을 안고 날아올랐지만 모두가 지켜보고 있는 가운데 공중 폭발로 산산이 부서졌던 나래호. 또다시 일어난 비극에 유일한 생존자인 선우를 지키기 위해 나로 우주센터 관계자들과 정부는 총력을 다하고 온 국민이 그의 생존을 염원하는 한편 선우를 무사히 귀환시키기 위해 5년 전 나래호 사고의 책임을 지고 산에 묻혀 지내던 전임 센터장 '김재국'(설경구)이 다시 합류하지만, 그의 힘만으로는 역부족이었다. 선우를 구출할 또 다른 희망인 NASA 유인 달 궤도선 메인 디렉터 '윤문영'(김희애)에게 도움을 청해 보지만 그마저 쉽지 않다. 재국은 또다시 누군가를 잃지 않기 위해 마지막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걸어 보는데.... 우주에 홀로 고립된 대원과 그의 무사 귀환에 모든 것을 건 남자 살기 위한, 살려내기 위한 고군분투가 시작됩니다.

등장인물

김재국(설경구) : 나로 우주센터 전임 센터장. 5년 전 한국 최초의 유인 달 탐사선 나래호 프로젝트의 총책임자이자 우주센터 센터장이었다. 하지만 나래호가 발사 도중 폭발하는 비극적인 사고의 책임을 지고 산에 묻혀 지낸다. 또 다른 실패를 막기 위해, 이번만큼은 누군가를 잃지 않기 위해 나로 우주센터로 다시 돌아가서 선우의 무사 귀환에 모든것을 걸어본다.

황선우(도경수) : 달에 홀로 고립된 대한민국 우주 대원. 분자 물리학을 전공한 UDT출신의 우주 대원이다. 아버지의 못다 이룬 꿈을 위해 우리호에 탑승하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로 함께 떠난 탐사 대원들 중 유일하게 살아남는다. 우주선 조작도 미숙하고 쏟아지는 유성우 때문에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어떻게든 임무를 수행하고 싶다.

문영(김희애) : NASA 달 궤도선 메인 디렉터. NASA에서 유인 달 궤도선 '루나 게이트웨이'를 책임지는 메인 디렉터다. 재국과 과거의 인연이 있지만 재국과도, 고국과도 인연을 끊고 산 지 오래다. 재국과 다른 방식으로 선우를 구할 수 있는 마지막 희망이다.

감독과의 인터뷰

-달을 소재로 한 배경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한번도 우리에게 뒷면을 보여준 적 없는 달에서 어떤 이유로 재난이 펼쳐졌을 때, 이는 정서적인 따뜻함과 공포심을 모두 줄 수 있는 곳이 된다. 경제적 가치가 풍부한 희소 자원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둘러싼 각국의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날도 언젠가 올 수 있기에 그런 의미에서 달을 소재로 선택했다.

-아직은 우주산업 강국이라고 할 수 없는 한국이 극 중 달에 사람을 보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다누리호 안착 성공 이후에는 2030년대를 목표로 착륙 후보지를 탐색하고 있다고 하는데 나사에서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 계획에 착수한 후 지구와 달을 잇는 달 궤도 우주정거장 루나 게이트웨이 건설을 준비 중이며, 한국에서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실제 루나 게이트웨이가 돌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달에 사람을 보낼 수 있다는 설정을 전제로 한 <더 문>은 어느덧 현실에 가까운 이야기가 됐다. 

-흥미로운 스토리와 과학적 고증 사이의 균형은 어떻게 잡았고 보이는 스펙터클과 드라마 사이의 균형 역시 중요하다

비주얼적으로도 감정적으로도 처음과 끝을 정확히 정해놓고 가는 타입이라 그 과정에서 2~3년 정도 시나리오 단계별로, 나중엔 미술까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다. 그런데 영화는 기본적으로 재미있어야 하기 때문에 관객이 이야기를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의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후, 몰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내야 한다. 재미와 고증 사이를 고민하며 쓴 부분은 오히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들이 영화적 과감성을 인정하며 용기를 북돋워졌다. 시나리오 원안에 담겨 있던 유사 부자 관계는 내가 도달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그래서 달에 남겨진 우주인을 구해야 하는 당위와 드라마적 개연성을 주어진 플롯 안에 설득 가능하게끔 각색했다.

더문 예고편